포경수술의 방법

성인에서 포경수술은 거의 모두에서 국소마취 하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생후 초기에는 통각기능 미숙으로 통증을 느끼지 않는다는 가정아래 신생아 포경수술은 대부분 마취없이 시행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보고에 의하면 신생아는 태어날 당시 통각을 전달하는 신경경로와 이를 감지하는 대뇌피질 및 이에 필요한 신경전달물질 등이 이미 존재하며 따라서 통증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이 많은 보고들이 포경수술시에 통증을 인지하는 여러 생리적인 변화들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즉, 심박동과 호흡수의 증가, 혈중 산소압의 감소, 혈중 '코티졸'(cortisol)치의 증가가 일어나며 수술이 끝난 후에도 수시간에서 이틀 후까지 과민성 반응이나 행동장애가 나타난다. 그러나 국소마취를 하고 수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이들 변화가 현저히 감소한다고 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수술시행시 국소마취의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이중 절개법

1. 귀두부를 덮고 있는 포피의 외측판에 귀두관 바로 뒤에서 환상(環狀)의 절개를 가할 부위를 따라 펜으로 표시를 한다 (그림 1-1).  
2. 포피를 뒤로 제쳐 (퇴축시켜) 귀두부를 완전히 노출시킬 수 있을 때까지 지혈겸자나 소식자,      박리면봉을 이용하여 포피점막과 귀두부의 유착을 완전히 분리시킨다 (그림 1-2A, 2B, 2C).
3. 포피를 완전 퇴축시킨 상태에서 귀두부 관상구로부터 0.5-1.0 cm 떨어진 포피점막에 두 번째     환상 절개를 가할 부위에 일치해서 펜으로 표시를 한다 (그림 1-3).

 

                  

<그림 1-1: 포피 외측면에 환상절개를 가할 부위를 펜으로 표시해둔다.>

<그림 1-2: 소식자 (A)와 박리면봉 (B)을 이용하여 포피점막과 귀두부의 유착을 완전히 분리시킨 모습 (C)>

<그림 1-3: 포피 점막에 제2의 환상절개를 가할 부위를 따라 펜으로 표시한다>

4. 메스를 이용하여 표시를 한 부위를 따라서 포피 외측판과 포피 점막층에 환상의 절개를 가한다 (그림 1-4A, 4B).
5. 가위를 이용하여 12시 방향에서 두개의 환상절개 사이의 피부를 분리한다 (그림 1-5A).
이때 두 개의 환상절개 사이의 피부길이가 너무 길어 두 절개를 한 시야에서 볼 수 없으면 귀두부가 완전 덮혀 있는 상태에서 포피구에서부터 종으로 절개를 가하여 귀두부 관상구  아랫쪽 포피점막의 환상절개에 이르도록 한다 (그림 1-5B, 5C).

 

<그림 1-4A,>

<그림 1-4B>

<그림 1-5A>

<그림 1-5B>

<그림 1-5C>

<그림 1-4A, B: 메스로 포피 외측판(A)과 점막(B)에 환상절개를 가한다.> <그림 1-5A: 가위로 2개의 환상절개 사이를 종으로 분리절단한다. ><그림 1-5B: 가위로 포피구로부터 종축으로 포피 배부에 절개를 가하여 5C; 이 절개가 포피점막에 표시해 놓은 제 2의 환상절개부위에 이르도록 한다>

6. 두 개의 환상절개 사이의 피부를 아래층의 육양근으로부터 박리하여 절제하고 출혈이 있으면     혈관을 전기로 응고시키거나 결찰한다 (그림 1-6).
7. 절개된 피부의 양단을 봉합한다 (그림 1-7A, 7B). 이때 어린이의 경우 물에 녹는 봉합사를      이용하여 일주일 후 봉합사를 뽑지 않더라도 목욕하면 저절로 녹아 제거되도록 한다.

<그림 1-6>

<그림 1-7A>

<그림 1-7B>

<그림 1-6: 두 환상절개 사이에 피부를 육양근으로부터 박리 절제한다> <그림 1-7A: 피부 봉합, B: 포경수술의 종료후 음경 모양>

  단일 절개법

  귀두부를 덮고 있는 포피의 외측판에 귀두관 바로 뒤에서 환상절개를 가할 부위를 따라 펜으로 표시를 하고 포피의 12시 방향에서 종절개를 가할 부위에도 표시를 한다. 포피 가장자리를 지혈겸자로 잡은 상태에서 가위를 이용하여 표시를 따라 먼저 포피에 종절개를 가하고 (그림 2-1), 이어 포피의 양층 (외측판과 점막층)에 동시에 횡으로 단일의 환상절개를 가하여 포피를 절제해   낸다 (그림 2-2). 봉합은 이중 절개법과 동일하다.

 

 <그림 2-1: 가위를 이용하여 포피에 종절개를 가한다>

<그림 2-2: 가위를 이용하여 포피의 외측면과 점막에 동시에 단일의 횡으로 환상절개를 가하여 포피를 절제해낸다>

 

 프라스티벨을 이용하는 방법
  
  신생아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벨로 만들어진 기구 (플라스티벨; 그림 3-1)를 이용하여 포경수술하는 방법으로서 1. 포피의 귀두부 관상구 부위를 펜으로 표시해둔다. 포피구를 지혈겸자로 벌려 확장하고 외요도구를 확인한다. 곧은 지혈겸자로 포피를 10시 및 2시 방향에서 0.5 cm - 1.0 cm 깊게 잡아 당겨서 포피를 반듯하게 펴고 다른 곧은 지혈겸자를 이용해 포피구에서 미리 표시해 놓은 관상구부위까지 길이의 1/3까지  깊게 잡아 약 10초간 기다린 다음, 이 부위에 가위를 이용하여 절개를 가한다 (그림 3-2). 포피를 뒤로 퇴축시켜 귀두부를 완전히 노출시킬 수 있을 때까지 지혈겸자나 소식자, 박리면봉을 이용하여 포피점막과 귀두부의 유착을 완전히 분리시킨다.        
2. 3가지 크기의 플라스티벨 중 벨의 밑바닥 가장자리가 귀두부 관상구를 덮을 정도의 적절한 크기의 벨을 선택하여 귀두부를 덮은 후 벨을 싸고 있는 포피를 잡아 당겨 미리 표시해둔 포피의    귀두부 관상구 부위가 벨의 내측 홈까지 오도록 한다 (그림 3-3).
3. 벨의 홈과 포피의 표시에 일치해서 내측 홈 주위로 녹는 실 (플라스틱 벨과 소독된 실이 함께    포장되어 있음)을 이용하여 가능한 한 단단하게 결찰한 다음, 가위를 이용하여 벨의 외측 홈 바    깥 부위에서 남는 포피를 절제해내고 (그림 3-4) 플라스틱 벨의 손잡이는 꺽어내고 벨만 남도 록 한다 (그림 3-5A, 5B). 포피를 가위로 절제한 부위와 실로 결찰한 부위의 사이에 남은 피부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저절로 떨어져 나가고 상처는 깨끗하게 치유된다. 벨이 귀두부를 덮고 있는 동안에는 주기적으로 관찰하여야 한다.   

<그림 3-1,>

<그림 3-2>

<그림 3-3>

<그림 3-4>

<그림 3-5A, B>

<그림 3-1: 플라스티벨> <그림 3-2: 곧은 지혈겸자를 이용하여 포피구에서 관상구까지의 길이의 약 1/3을 수직 방향으로 깊게 잡아 10초간 기다린다> <그림 3-3: 벨로 귀두부를 덮은후 벨을 싸고 있는 포피를 잡아당겨 펜으로 표시해둔 포피의 관상구 부위가 벨의 홈까지 오도록 한다> <그림 3-4: 실을 이용하여 포피의 표시에 일치하여 단단하게 결찰한다> <그림 3-5A, B: 플라스틱벨의 손잡이를 꺾어내고 벨만 남은 상태>

 

  곰코 겸자를 이용한 방법
  
  플라스티벨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회용이지만 곰코 겸자는 강철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회용이 아니다. 그러나 시술하는 방법의 원리는 비슷하다. 적절한 크기의 곰코 벨을 선택한 다음, 플라스티벨과 같은 방법으로 귀두부에 위치시킨다 (그림 4-1). 포피를 벨 바깥에서 겸자의 평면판을 통해 잡아당겨 미리 표시해둔 포피의 귀두부 관상구 부위가 겸자의 평면판 절단 부위에 위치하도록 한 다음, 나사를 돌려 겸자가 벨 주위에서 가능한 한 단단하게 조이도록 한다 (그림 4-2). 5-10분 후에 포피는 절단되어 떨어진다. 겸자를 충분히 오래도록 그대로 조여두면 출혈은 일어나지 않고 봉합도 필요 없다. 곰코 겸자도 신생아에 국한해서 이용되어야 한다.   

 


<그림 4-1: 곰코 벨을 음경 귀두부에 덮어씌운 상태> <그림 4-2: 곰코 겸자가 벨 주위에서 포피를 절단하기 위해 조이고 있는 상태>

 포경수술의 대안

  1. 국소 도포용 스테로이드제  

  비퇴축성 생리적 포경을 가진 소아에게 '베트노베이트' (베타메사존 발러레이트)와 같은 약한 스테로이드 크림을 국소 도포하는 것이 포경에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최근 알려지고 있다.  한 연구결과 0.05% '베트노베이트' 크림을 포피구에 매일 3차례씩 약 1-2개월간 사용하여 전체 환자의 80%에서 포피의 부분적 또는 완전한 퇴축이 가능하였다.

  2. 포피 성형술

  포피의 배부 (등어리)에 수직으로 절개를 가하는 배부 절개술은 과거에 그리고 지금도 때때로 시행되지만 미용상으로 만족스럽지 못해 일반적인 포경수술이 거의 항상 시행되고 있다. 최근에 포피를 보존하는 포피 성형술이 포경수술의 대안으로 제시되었는데 이는 포피에 약간의 배부 절개술를 가하고 횡으로 봉

방합하거나 포피구 뒷쪽의 '압축륜'에 종으로 절개를 가한 후 횡으로 봉합하는 것이다. 포피 성형술은 물론 비퇴축성 포피의 한가지 치료법이다. 포피 성형술은 비퇴축성 포피를 그냥 두었을 때 자연적으로 퇴축되는 것 보다 더 일찍 퇴축되게 한다. 그러나 병적 포경에 대한 포피 성형술은 처음부터 비효과적이거나 후에 폐색건성귀두염 또는 포피의 재협착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이 되지 않는다.

 

 

 

 

 

 

 

 

 

 

 

 

 

 

 

 

 

 

 

 

 

 

 

 

 

 

 

                 

 

  

 

 

                        

수술방법

방법도 다양합니다.